다른 업체의 메일 호스팅을 이미 받고 있을 경우 |
[ 한비로가 아닌 외부 네임서버 사용할 경우 ]
- 고객님의 도메인의 존파일에 설정된 TTL 값을 확인합니다.
' 윈도우 nslookup 명령으로 확인 '
TTL값 확인
- 시작 > 실행 > cmd 엔터
- nslookup 엔터
- set d2 엔터
- 고객님의 도메인 엔터
- 결과를 확인합니다.
출력되는 내용중 ttl = xxx, default TTL = xxx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 리눅스에서 dig 명령으로 확인 '
TTL값 확인
- dig 고객님의 도메인
- 결과를 확인합니다.
고객님의 도메인. xxx IN A 아이피
xxx 가 TTL 값입니다.
- TTL 값에 대해 60~400 이상일 경우 네임서버 담당자에게 TTL 값을 60~400으로 변경 요청합니다.
TTL 값을 변경한 후 TTL 조회 방법으로 완전히 변경될 때까지 확인을 합니다.
TTL 이 완전히 변경된 것이 확인 되었다면 MX의 값을 셋팅 완료 메일에 안내된 아이피로 변경하시거나
MX에 설정되어 있는 서브도메인의 아이피를 셋팅완료 메일에서 안내된 아이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IN |
MX |
10 |
셋팅완료 메일에서 안내된 아이피 |
|
|
|
혹은 |
IN |
MX |
10 |
mail.고객도메인. |
mail |
IN |
A |
기존 아이피 => 셋팅완료 메일에서 안내된 아이피 |
※ MX 설정은 한개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 예를 들어 TTL이 86400(하루) 일 경우 부득이하게 TTL을 변경할 수 없을 경우에는
가급적 업무가 종료 되었을때나 업무를 하지 않는 주말에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SPF TXT가 출판되어 있지 않을 경우 Zone 파일에 아래 부분을 추가해 주세요.
IN |
TXT |
"v=spf1 ip4:셋팅완료메일에 안내된 아이피 ~all" |
※ 외부메일 호스팅에서 아웃룩을 사용하셨을 경우, 아이피 변경하기전 필히 공지를 하셔서
기존에 사용하시던 메일호스팅의 메일을 아웃룩에서 [배달]을 클릭하여 메일을 받아 오도록 합니다.
이 부분이 완료된 후 아이피를 변경하셔야 메일 유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SENDMAIL 기반의 외부메일 호스팅으로 아웃룩을 사용하셨다면 아래 QMAIL 기반의 아웃룩 셋팅 방법을
확인하셔서 설정 수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웃룩 셋팅 방법 보기]
[ 한비로에서 제공하는 네임서버 사용을 원할 경우 ]
- 현재 사용하고 있는 네임서버에 설정된 존파일 정보를 보내주시면 한비로 그룹웨어 관리자는
TTL 값만 60~400으로 변경하여 기존 정보 그대로 한비로 네임서버에 셋팅을 합니다.
- 한비로 그룹웨어 관리자는 한비로 네임서버로 직접 쿼리 테스트를 하여
기존 네임서버에서 쿼리되는 아이피 정보와 동일한지 확인을 합니다.
- 아이피 확인시 동일하다면, 고객님께서는 사용하시는 도메인을 구입하신 곳에 가셔서 아래 네임서버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1차네임서버: ns8.hanbiro.com (222.231.28.15)
2차네임서버: ns9.hanbiro.com (211.234.116.200)
※ 한비로 네임서버로 변경을 하게 되면 네임서버는 전에 사용하던 네임서버와 한비로 네임서버를
번갈아 가면서 조회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한비로 네임서버쪽으로 넘어오게 되는데,
네임서버 조회가 기존으로 가던지 한비로 네임서버에서 조회되던지 동일한 아이피가 쿼리됩니다.
이유는 고객님이 기존에 사용하시는 Zone파일 정보를 한비로 네임서버에서도 동일하게 셋팅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서비스 장애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한비로 그룹웨어 관리자는 고객님의 네임서버가 완전히 한비로 네임서버로 넘어 올때까지 확인을 계속 하게 됩니다.
- 한비로 네임서버로 완전히 넘어 왔을때 한비로 그룹웨어 관리자는 고객님에게 다시 연락을 드립니다.
※ 네임서버 변경시 적용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하루에서 길게는 일주일까지도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고객님께서 아웃룩을 사용하고 있으시다면 공지를 통해 아웃룩의 [배달]을 클릭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메일서버에서 메일을 받아 오도록 합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었을때 고객님이 회신을 주시면,
한비로 그룹웨어 관리자는 고객님 도메인의 zone 파일을 확인하여 MX의 아이피를 변경하고,
SPF 설정이 없다면 추가한 후 zone 파일을 재적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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